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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3Q24 실적발표 컨퍼런스콜 주요 Q&A

킹개미 2024. 10. 31. 1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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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4Q24 DRAM/NAND Bit 전망?

  • 디램은 HBM생산 판매는 확대되나, D5/LPD5 생산 증가는 제한적일 것.
  • 반면 중화 모바일 Legacy 재고조정하며, 전분기 부진 재고 효과 더해져 4분기 디램은 한자리 중반 수준 감소할 것.
  • 낸드 SSD 수요는 여전히 견조. 다만 모바일은 제한적인 수요 성장 예상. 전분기 기저효과 감안하면 전체 낸드 판매량은 한자리 초반 수준 증가 예상.


2. Foldable 스마트폰 라인업 전략은?

  • 차별화된 폴더블 경험을 통해 모바일 라이프스타일 변화하고자함.
  • 완성도, AI 경험을 폼팩터에 특화시키고 있음.
  • 폴드는 경량화 지속하면서 강력한 카메라 경험을 제공하고, 플립은 차별화 디자인 경험 등을 제공.
  • 고객 만족도 높은 만큼 더 많은 폴더블 경험 가능하도록 진입 장벽 완화 방법도 검토 중. 신규 폼팩터도 준비하고 있음.


3. 메모리반도체 중심 실적 리뷰?

  • 고부가 제품 위주 판매 확대 및 수익성 위주로 집중. 부진 재고 확판에 집중.
  • 3분기 빗 디램은 flat, 낸드 한자리 중후반 감소. 부진 재고 판매 영향으로 DRAM/NAND 한자리 후반 ASP 상승 기록.
  • 메모리 사업 전체 매출은 달러화 기준 전분기대비 한자리 중반 수준 증가.
  • HBM3e 양산 본격화되며 매출 증가 70% 상회. 선단 공정 제한적 공급 여력에도 불구하고 서버 ASP 상승폭은 전체 디램을 상회. D5 비중은 80% 넘어섬.
  • AI모델 사이즈 증가에 따른 고용량 모델 증가.
  • 서버 SSD 매출 비중 50% 상회. 다만 일부 모바일 고객 재고 조정으로 구매 수요 감소하면서 수익성 위주 운영 기조와 맞출림. 빗 가이던스 하회.
  • 매출 상승에도 불구하고, 전분기대비 환입 규모 축소, 인센 충당비용, 달러 약세 영향으로 영업이익은 전분기대비 감소.


4. Exynos의 차기 모델 적용 가능성은?

  • 고객 프로젝트 세부 사항 언급 불가. 차세대 플래그십 공급 확대하기 위해 고객 플래그십 모델에 지속 적용 추진중.
  • 기존 SoC 모델도 플래그십 진입 지속해나가려 함. Beyong 스마트폰 시장을 대응해 나갈 것.


5. HBM 사업 현황?

  • 전체 HBM 3분기 매출은 전분기대비 70% 이상 성장. 현재 HBM3e 8단/12단 공히 양산 판매중.
  • 전체 HBM사업내 Hbm3e 10% 초중반까지 증가, 일부 사업화 지연으로 전분기발표한 숫자는 하회. 4분기 HBM3e는 매출 비중 50% 예상.
  • 예상대비 주요 고객사향 사업 지연되었지만, 퀄 과정상 중요한 단계 완료하는 유의미한 진전 확보.
  • 4분기중 판매 확대 가능할 것으로 전망.
  • 당사 복수 고객향 hbm3e 8단/12단 모두 진입 과제 늘려가며 판매 기반 확대중.
  • 주요 고객들의 차세대 GPU맞춰 hbm3e 차세대 제품 준비중. 기존제품은 이미 진입한것으로 공급 확대.  
  • hbm4는 25년 하반기 양산 목표. 계획대로 개발 진행중.
  • 당사 복수고객과 csutomized hbm 사업화 준비중. base die 고객 맞춤형으로 공급은 유연하게 대응해나갈 예정.

6. 2025년 메모리반도체 시장 전망은? 이에 맞는 삼성전자 Capex 계획은?

  • 업계 공급 측면에서 중국 메모리 레거시 공급 증가 예상. 기존 공급 업체들의 선단 전환은 디램 중심으로 가속화.
  • 특히 전반적으로 업계 클린룸 제약속에서 선단 비중 확대는 증설보다 기존 라인 전환 통해 이루어질것.
  • 공정 전환 과정의 bit loss 감안하면 공급밋은 제한적일것.
  • 디램은 hbm 생산 집중으로 선단공정 기반 conventional bit 증가 제한적 전망 유효.
  • 낸드 업계 capex 제약 영향으로 2024년 가동률 상승으로 bit 공급 증가하긴했지만, 25년 추가 가동률 상승 여력 없어서 공급 증가 둔화 예상.
  • 한편 수요 측면에서 디커플링 현상 2025년 상반기까지 이어질것.
  • 서버 hbm dram ssd 지속 수요 있을 것. pc 교체주기 도래 등으로 기업 수요 성장 모멘텀 존재.
  • 반면 모바일은 일부 고객들의 재고조정 영향으로 수요 제한적인 상황이 당분간 지속될 것.
  • 고객 재고조정 마무리되면 플래그십 모델에 온디바이스 채용과 맞물려 구매 수요 회복 가능성 기대.
  • 각 응용처별 수요가 상이할 것. 수요 양극화와 선단공정 생산 bit 제약 맞물려 수급 디커플링 현상 지속될 것.
  • 당사는 올해와 유사한 수준의 cape x 고려중.
  • 차세대 반도체 rnd 단지 건설, hbm 후공정 투자, 중장기 클린룸 선확보에 우선순위 부여할 것.
  • 설비 투자는 증설보다는 전환투자에 초점둘 것. 기존 라인에 대해 1b 디램, v8/v9 낸드 전환 가속화. 선단 기반 고부가 시장에 집중할 것.
  • 디램 낸드 공히 단순한 bit share보다는 경쟁력 강화에 집중할 것.


7. 파운드리 선단공정 개발 현황, 향후 계획 및 수주 전망은?

  • 당사 2나노 gaa는 모바일/hpc 최적화 플랫폼 개발중. 성숙도 개선, 포폴 확대로 25년 제품 양산 목표.
  • 주요 고객에서 설계 인프라등 이용하여 제품화 염두에둔 성능 평가중.
  • 특정 고객은 mpw 통해 주요 ip 및 실리콘 특성 평가 진행중.
  • 2나노 경쟁력 확보 위한 공정/설계 개발중. bspdn 등 추가 기술 개발중.
  • 공정 경쟁력 뿐만 아니라 adv pkg등 total solution을 확보하여 고객과 align해나갈 것.
  • hpc / ai / auto 등 다양한 고객 확보 추진할 것.


10. mx 부문의 ai 시장 대응 전략은?

  • ai 스마트폰이 빠르게 진화하면서 하드웨어와 ai 기능 발전할 것.
  • 당사는 ai 기능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ap,메모리 채용 검토중.
  • 생성형 ai 모델 실행하기 위해서 고성능 메모리 필요. 다양한 기술, solution 함께 검토중.
  • 업그레이드된 ai, 음성 비서 인 빅스비를 tv, 가전에 적용하여 올해 8월말 글로벌 출시.
  • 향후에는 보다 복잡한 기능 수행 가능한 스마트폰 버전 출시할 것.


11. 8.6세대 가동률 및 투자 전망?

  • 8.6세대 it oled 투자 발표했고, 26년 양산 목표로 계획대로 진행중.
  • 주요 설비는 반입 완료. 설비별로 특성 확보하고 기술 완성도 높이는데 집중.
  • 노트북 태블릿 등 it 시장은 고화질, 고성능에 대한 수요 확산에 다라 oled 수요 증가.
  • 경쟁사 대비 선행투자 통한 규모의 경제 조기 실현으로 it 시장 선점하고 매출 성장 가속화할 것.
  • 캐파 증설. 기 투자한 8.6세대 안정적 기술 확보 및 공급에 집중. 추후 시장, 고객 수요에 따라 투자 규모 검토할 것.


12. 2025년 가전 시장 수요 향후 전망 및 동사 판매 계획은?

  • 25년 가전 수요는 인플레이션 둔화 기조 가운데, 성장 시장 투자 확대 등으로 성장 전환 전망.
  • 지역별로 주력 시장 북미/한국은 소비심리 개선되어 역성장폭 감소, 중남미 등 성장 시장은 수출 회복 및 인프라 투자 확대로 성장 전망.
  • ai 관심 증대로 ai 가전 중심 프리미엄 수요 지속 성장할 것.
  • 25년 생활가전은 보안 기반하에 목소리 인지하여 개인별 서비스 제공하고, 가전 스크린 탑재하고 집안 상태 모니터링하여 확장된 ai 연결 경험 확대할 것.
  • 하이브리드 냉장고 등 ai 혁신 제품 글로벌 확판으로 매출 성장 견인하고, 제품 라인업 등 강화하여 수익성 기반으로 성장 추구할 것.


출처 https://t.me/YuantaKoreaTech/4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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