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올해 HBM 설비투자 2.5배 늘린다···“AI 시대 최적화 메모리 개발”
삼성전자가 최근 생성형 인공지능(AI)으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고대역폭메모리(HBM) 설비투자를 지난해 대비 2.5배 가량 늘리기로 했다.
삼성전자 반도체(DS) 부문의 북미 사업을 담당하는 한진만 미주사업총괄 부사장은 11일(현지시간)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 CES 2024가 열리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의 앙코르 호텔에서 기자들과 만나 “생성형AI가 확산하면서 새로운 메모리 아키텍처(구조)가 필요하다는 트렌드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https://v.daum.net/v/20240112065042843
[CES 현장] 영상으로 만나는 삼성 팹…AI에 힘주는 삼성 반도체
CES 2024에서 인공지능(AI)이 핵심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삼성전자는 생성 인공지능·온디바이스 AI 시장을 겨냥한 D램 라인업을 선보였다.
가장 눈길을 끈 것은 지난해 9월 공개된 업계 최대 용량 32기가비트 DDR5 D램이었다.
32기가비트 DDR5 D램은 동일 패키지 사이즈에서 구조 개선을 통해 16기가비트 D램 대비 2배 용량을 구현했고, 128기가바이트(GB) 모듈을 실리콘 관통 전극(TSV) 공정 없이 제작할 수 있다는 데 장점이 있다.
TSV 공정은 칩을 얇게 간 뒤 수백개의 미세한 구멍을 뚫고 상단 칩과 하단 칩의 구멍을 수직으로 관통하는 전극을 연결한 첨단 패키징 기술로, 기존 32기가비트 이하 용량으로 128GB 모듈을 제작할 때는 TSV 공정 사용이 필수였다.
TSV까지 사용한다면 최대 1테라바이트(TB) D램 모듈을 구현할 수 있어 메모리 기술의 한계를 극복한 제품으로 평가받는다.
기존 제품보다 성능·용량을 50% 이상 개선한 고대역폭 메모리(HBM) 5세대 HBM3E D램 '샤인볼트'는 올해 본격적으로 사업화를 추진하는 제품이다.
'샤인볼트'는 용량이 전작의 1.5배 수준으로, 초당 최대 1.2테라바이트(TB) 이상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이는 1초에 30기가바이트(GB) 용량의 UHD 영화 40편을 처리할 수 있는 속도다. 전력 효율은 10% 향상됐다.
서버 전면부에 여러 대를 장착할 수 있는 CXL 인터페이스 기반 모듈 'CMM-D'도 준비됐다.
삼성전자의 미주총괄 메모리 상품기획 담당 김인동 상무는 "비유하자면 메모리는 인공지능이 공부하는 데 필요한 노트와 책"이라면서 "노트와 책들을 어떻게 섞어서 공부를 잘하게 할 것인지에 대한 관점에서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LPDDR5X' D램은 LPDDR 표준 기반 초당 8.5기가비트를 지원하며, 14나노미터(nm) 공정과 하이케이 메탈 게이트 공정으로 이전 세대 대비 전력 효율을 20% 개선했다.
메모리 병목현상 개선을 위해 데이터 연산 기능을 메모리 칩 내부에서 구현한 LPDDR5X-PIM은 LPDDR5X D램 대비 성능을 8배 높였고, 전력 소모는 50% 줄였다.
입출력단자(I/O)를 늘려 대역폭은 높이고 지연속도는 줄인 D램도 소개됐다.
낸드 설루션으로는 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에 적합한 PCIe 5.0 기반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 'PM9D3a', 확장성이 뛰어난 페타바이트(PB)급 초고용량 'PBSSD' 등이 있었다.
AVP 사업팀은 무어의 법칙 이후 시대를 주도하겠다는 '비욘드 무어' 비전에 맞춰 2.5차원 패키지 I-Cube E, I-Cube S, 3차원 패키지 X-Cube HCB, TCB 기술 및 제품을 선보였다.
시스템LSI사업부에서는 모바일, 로봇, 확장현실(XR) 등을 위한 이미지센서 라인업 '아이소셀 비전' 라인업과 리눅스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를 모두 사용하는 전장용 엑시노스 'V920', 초광대역(UWB) 칩 '엑시노스 커넥트 U100' 등을 준비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1/0014440014?sid=101
“AI 혁명에 전율… 와이파이 기술처럼 확산될 것”
팻 겔싱어 인텔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9일(현지 시각) CES 기조연설에서 “AI 혁명에 따른 스릴을 느낀다”며 “AI는 향후 와이파이 기술처럼 고속 확산될 것”이라고 말했다. AI의 부상과 함께 클라우드 산업의 종말을 예고하기도 했다. AI가 개인 모바일·PC·차량 등 각각의 디바이스에서 곧바로 구현되는 ‘온디바이스 AI’의 시대가 올해부터 본격 펼쳐진다는 것이다. 지금처럼 데이터를 클라우드로 보내고 다시 받는 것보다 자신의 기기에서 바로 데이터를 처리하는 것이 훨씬 저렴하고 편리하기 때문이다.
글로벌 모바일 AP(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공룡인 퀄컴의 크리스티아노 아몬 CEO 역시 10일 기조연설에서 “차세대 컴퓨팅 시장은 클라우드 시대에서 디바이스로 넘어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AI가 디바이스에 탑재됐다는 것은 인터넷 연결 없이도 AI가 당신의 모든 터치와 입력을 학습하고 다음 행동을 예측해 준다는 뜻”이라며 이를 ‘거대한 증강(big augmentation)’이라고 했다. 인간의 일상 곳곳에 AI가 스며들어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는 것이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3/0003810292?sid=105
감산 효과에 '울상' 솔브레인, SK·삼성 접점 확대로 재도약 노린다[소부장 슈퍼을]
삼성전자 감산 효과로 실적이 부진해졌던 반도체 소재 전문 기업 솔브레인이 2024년 재도약을 노린다. 회사는 최근 반도체 소재 기업인 디엔에프 경영권 인수를 마무리 지으며 전구체 경쟁력을 강화한데다, HBM(고대역폭메모리)을 통해 고객사와 접점을 높이고 있다.
솔브레인은 반도체 공정용 화학 소재와 디스플레이 공정용 화학 소재, 2차 전지 소재 등을 생산하는 기업이다. 주요 고객사는 반도체 제조사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다. 삼성디스플레이와 삼성SDI, SK이노베이션에도 관련 소재를 공급하고 있다. 솔브레인은 지난 2019년 일본이 한국을 상대로 반도체 소재에 대한 수출규제를 시작한 뒤, 삼성전자 등에 반도체용 HF(불화수소) 공급 비중을 높이며 가파르게 성장했다.
당시 솔브레인은 공장 증설로 초고순도 액체형태의 HF를 대량 양산하는데 성공하며 소재 국산화를 선도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불화수소는 반도체 기판(웨이퍼)에 회로만 남기고, 불필요한 부분은 없애 식각, 불순물 제거 세정 과정에서 사용되는 필수 소재다. 과거 국내 반도체 제조사들은 HF를 대부분 일본에서 수입했지만 수출 규제 이후부터는 솔브레인을 비롯한 국내 기업에서 조달하게 됐다
솔브레인이 HBM을 통해 삼성전자·SK하이닉스와의 접점을 더욱 확대할 것으로 보고 있다. 솔브레인은 SK하이닉스와 삼성전자에 HBM 소재인 CMP 슬러리를 단독으로 납품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CMP 슬러리는 웨이퍼 표면을 평탄화하는 작업인 CMP 공정에 활용되는 연마제다. 현재 5세대 HBM이 공급되고 있는데 고부가 D램 판매량이 급증하면서 6세대 HBM 양산 과정에서는 수요가 더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293/0000050516?cds=news_edit
“신기술 궁금해” CES서 경쟁사 부스 달려간 총수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50/0000070863?sid=101
[CES 2024] 문혁수 LG이노텍 대표 "자율주행 센싱 솔루션 1등 목표"
문혁수 LG이노텍 대표(부사장)가 10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기자간담회에서 "자율주행 센싱 솔루션 부문을 전세계 1등 사업으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문혁수 대표는 'LG이노텍 장기 목표나 미래 비전'을 묻는 질문에 "직원들과 비전 구체화 작업을 하고 있다"며 "자율주행 센싱 솔루션은 글로벌 1등을 하겠다는 목표를 잡았다"고 설명했다.
문 대표는 "전세계 1등 차량 카메라 모듈과 센싱, 제어 기술을 융복합한 자율주행 센싱 솔루션 1등 기업이 되겠다"며 "스마트폰 분야에서 세계 최고 초정밀 모듈과 광학설계 기술, 양산 경험을 자율주행 분야로 확장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 흐름에 맞춰, 자율주행 환경에서 원활한 제품 통합과 성능 최적화를 위한 소프트웨어 역량을 지속 확보하겠다"고 설명했다.
https://www.thelec.kr/news/articleView.html?idxno=25275
[글로벌 핫스톡] 신규 CPU·3나노로 AMD 추월 노리는 인텔
인텔은 올 해 글로벌 반도체 시장의 판을 바꿀 수 있는 ‘조커’다. 고질적인 공정 도입 지연과 무기한 제품 출시 연기, 이로 인한 점유율 하락세로 그동안 인텔에 등을 돌리던 투자자가 늘어났지만 지난 연말 신규 노트북 중앙처리장치(CPU)인 ‘메테오 레이크(Meteor Lake)’ 출시를 발판으로 부활을 노리고 있기 때문이다.
메테오 레이크는 인텔의 미래 경쟁력을 증명할 바로미터가 될 제품이다. 최첨단 7나노미터(nm) 공정인 ‘인텔4 공정’을 적용한 제품이기 때문이다. 인텔의 최고경영자(CEO)인 팻 겔싱어의 지휘 아래 인텔은 내부 공정 강화와 파운드리(위탁 생산) 사업 진출을 천명했다. 동시에 4년 내 5개의 공정 개발이라는 야심찬 계획을 제시한 바 있다.
세부 공정들 중 첫 허들은 극자외선(EUV) 기술을 처음 도입하는 인텔4 공정이었다. EUV는 과거 인텔의 공정 전환이 지연됐던 배경 중 하나다. 첫 허들을 넘은 만큼 차기 인텔3 공정 기반의 서버 CPU와 그 이후 제품들의 적기 출시 가능성이 좀 더 높아졌다고 볼 수 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11/0004285729
테슬라 2.87%-니콜라 5.32%-루시드 4.40% 전기차 일제 급락(상보)
https://v.daum.net/v/20240112070035972
한국 '비전' 중국 '잠잠' 일본 '추격'…완성차 모빌리티 삼국지[CES 현장]
현대차그룹, 하늘 나는 차 'AAM' 기체 모형 첫 공개하며 모빌리티 영역 확장
모터쇼마다 대규모 참여했던 BYD 불참…'지각생' 혼다, 전기차 라인업 첫 공개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421/0007286218?sid=101
테슬라, 홍해 항로 위험에 베를린 공장 2주 생산 중단
https://v.daum.net/v/20240112064937828
中 자동차 굴기, '추월 차선' 들어섰다...日 제치고 세계 1위 車 수출대국 등극 [조은효의 FN 모빌리티]
중국 BYD, 지난 4분기 테슬라 추월
중국 자동차 산업, 年 3000만대 판매 고지 돌파
자동차 수출, 日 제치고 1위 등극 관측
올해, 車 저속성장인데도 수출 12% 증가 예상
中정부 막대한 지원, 해외 공략 가속
'어부지리'로 러시아 시장 확보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4/0005127119?sid=101
“테슬라, 美 공장에 임금 인상 통보...노조 결성 여파”
https://v.daum.net/v/20240112064848815
최재원 SK 수석부회장 "원통형 배터리 개발, 꽤 많이 진전"
https://n.news.naver.com/article/015/0004935623
분명한 단점, 위축된 전기차 시장… 돌파구 찾아라
미래 모빌리티의 핵심으로 꼽히는 전기자동차(EV) 판매량이 최근 주춤하다. 현대자동차·기아를 비롯해 글로벌 완성차업체들도 다양한 전기차 라인업으로 시장을 공략하지만 지난해 판매량이 크게 꺾였다. 분위기가 반전될지 주목되는 가운데 완성차업체는 올해도 새 전기차 출시 계획을 알리고 있다. 줄어든 보조금, 높은 출고가로 등 돌린 소비자들의 마음을 돌리기가 녹록지 않은 상황이다.
내연기관차는 주유소에서 단 몇 분 만에 기름을 가득 채울 수 있다. 반면 전기차는 초급속 충전인 경우에도 배터리 잔량 20%에서 80%까지 충전하는 데 평균 30분가량이 필요하다. 충전을 위해 대기 중인 다른 전기차가 많다면 필요한 시간은 더 늘어난다. 충전소가 있더라도 할인이 가능한 제휴사 기기가 아니면 급한 경우를 제외하곤 이용하지 않는 경우도 많다.
급속충전은 배터리 과부하를 초래하기 때문에 매번 이용하기가 어렵다. 지속해서 배터리에 부담을 가하면 화재로 이어질 수 있어서다. 전기차 배터리 화재는 섭씨 1000도까지 올라가는 열폭주 현상 탓에 진압이 어렵다
정부는 충전 인프라 확충을 위해 아파트 등 공공시설에 완속충전기 설치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는데 전기차 보급 관련 올해 환경부 예산도 인프라 확충에 집중된다. 다만 아파트 등의 공용 충전기를 통한 완속 충전은 배터리 용량에 따라 최소 6시간 이상이 걸린다. 노후 아파트의 경우 전기차 충전소 설치에 필요한 전력 용량을 감당할 수 없다는 지적도 있다.
https://v.daum.net/v/20240112065112854
삼성SDI, '꿈의 배터리' 전고체 울산서 만든다
삼성SDI가 전고체 배터리 양산을 국내 울산 공장서 진행한다. 수원에 마련된 파일럿 'S라인'의 생산 공법도 올해부터 양산 시점에 맞춰 바뀐다. 울산 공장에도 S라인을 통해 확보한 노하우를 내년 초부터 구체화할 계획이다.
전고체는 화재나 폭발 위험이 없고 전기차 주행거리를 현재 상용화된 리튬이온배터리(LiB) 대비 50% 이상 늘릴 수 있는 '꿈의 배터리'로 불린다. 삼성SDI는 지난해 전고체 배터리 사업화 추진팀을 마련하고 양산 기술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SDI는 올해부터 전고체 S라인 생산 공법에 변화를 준다. 물을 이용한 온간정수압(WIP:Warm Istactic Press)과 함께 롤 가압(롤프레싱:Roll pressing)이 추가된다. 관련 장비 입고를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https://www.thelec.kr/news/articleView.html?idxno=25276
[외식테크 전성시대]① ‘직원 대신 로봇이 척척’ 80만 사장님 돕는 기술에 수천억 몰린다
무인 단말기가 직원 2명분 업무… 600만원 절감 효과
키오스크·서빙로봇 국내 시장, 글로벌 푸드테크 시장보다 성장세 커
티오더·캐치테이블·배민로봇에 수백억씩 몰려... 관련투자 활발
전문가들 “외식테크, 선택 아닌 ‘죽느냐 사느냐’ 문제… 성장할 수밖에”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366/0000961796?sid=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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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외교, 美국무와 첫 통화…"北대응·대만해협 평화 위해 협력"(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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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아당뇨 딸 키우던 일가족 비극 남 일 아냐...인슐린펌프 확산 노력해야”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366/0000961808?sid=105
[단독]중대재해처벌법 확대 앞두고 택배업계 갈등…"안전 목적vs갑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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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창용 한은 총재 "금리 인하 6개월 내 어렵다… 집값 자극 부작용 우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태영건설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을 비롯한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 문제가 시장에 미칠 영향은 적다고 세간의 우려를 일축했다. 특히 기준금리를 8차례 연속 동결하면서도 현재의 고금리 기조가 장기간 지속될 것이라는 점을 시사했다.
이창용 한은 총재는11일 금융통화위원회를 마친 뒤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한은은 특정 산업이나 특정기업의 위기에 대응하지 않고 불안 요인에서 대해 시장 안정에 충격이 왔을 때만 정책적으로 대응한다"며 "태영건설 사태가 시장불안을 가져올 상황은 아니라고 보는 만큼 현재는 한은이 나설 상황이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이 총재는 한은이 할 수 있는 시장 안정 조치를 '대포와 소총'에 비유했다. 그는 "대포를 쏠 수도 있고 소총으로 막을 수도 있지만 지금은 소총도 쓸 정도가 아니라는 뜻"이라고 부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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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4/0005127097?sid=101
뉴욕증시, 예상 웃돈 물가에 혼조세...MS, 한때 시총 1위 [출근전 꼭 글로벌브리핑]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40112914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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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상치 훌쩍 웃돈 美 CPI…금리 인하 시기 늦춰지나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629/0000260251?sid=101
'Fed 매파' 메스터 "3월 금리 인하, 너무 이르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277/0005366103?sid=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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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란 “美유조선 나포”…홍해 이어 ‘에너지 동맥’ 호르무즈 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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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9/0005243493?sid=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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